팔꿈치 통증

팔꿈치 혹, 결절종 치료 및 재발 이유(의사작성)

정형외과류쌤 2024. 7. 5. 13:39
728x90

 

 

오늘은 10여년간 헬스를 아주 열심히 하신 64세 남자환자 입니다. 2주전 부터 갑자기 팔꿈치 혹을 발견해서 지켜보다가 와이프 분의 성화로 인해서 병원을 내원하였습니다. 현재 통증은 없으면 팔꿈치 혹은 커졌다 작아졌다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류쌤 입니다. 정형외과 전문의가 직접 진료 보고 느낀 점을 여러분들과 공유하기 위해서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팔꿈치 결절종 증상
  2. 팔꿈치 결절종 진단
  3. 팔꿈치 결절종 치료
  4. 팔꿈치 결절종 관리

팔꿈치 결절종 증상

 

 

팔꿈치 혹이 생겼어. 아프거나 하지는 않는데 와이프가 자꾸 가보래

 

 

라는 증상과 함께 내원하셨습니다. 시큰거리기도 하고 욱씬 거려서, 걸을 수가 없다. 걸을때 절뚝 되면서 걸어서 일상생활을 할 수가 없어.


 

팔꿈치 결절종 진단

 

환자분이 말하는 팔꿈치 혹을 살펴보니 실제로 뭐가 볼록하게 올라와 있습니다. 만져볼 때는 약 2cm 정도 만져지는 동그란 모양의 혹입니다. 아주 딱딱하지는 않고 약간 움직임도 있습니다. 실제로 사진으로 한번 보시죠.

팔꿈치 결절종 환자 사진
팔꿈치 결절종 환자 사진

 

실제로 사진으로 봐도 눈에 띄게 볼록하게 올라와 있는 모습이 관찰됩니다. 그럼 과연 저것은 무엇일까요? 류쌤의 예상은 아마도 결절종으로 불리는 혹 일 거라고 생각됩니다. 확인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x-ray와 초음파 검사를 해 보았습니다.

환자분의 x-ray입니다

팔꿈치 결절종 x-ray

 

x-ray 상에서 특별한 석회화나 다른 특이 소견은 보이지 않습니다. 혹에서 x-ray 검사를 하는 이유는 혈관종이나 기타 종양에서는 x-ray 상에서도 특이적인 형태를 나타나기 때문에 기본적인 x-ray는 꼭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팔꿈치 결절종 초음파

현재 각도에서 보면 일반적으로 빨간색 선이 타원형 형태를 이루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혹 자체가 동그랗게 보입니다. 하지만 다른 각도로 한번 보시죠

팔꿈치 결절종 초음파
팔꿈치 결절종 초음파

 

위에 두 사진을 보시면 각도에 따라서는 아예 다른 형태로 이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눈으로 보는 것만으로는 혹의 형태를 정확하게 알 수가 없습니다. 상당히 깊은 부위에서부터 올라오는 것 같습니다.

 

 

 


팔꿈치 결절종 치료 

환자분의 팔꿈치 혹은 95% 정도로 아마 결절종일 것입니다.

결절종은 무엇이냐?

주로 손목이나 손에 자주 발생을 하지만 발등, 발, 어디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절이나 힘줄 외부에 발생하지만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습니다. 대부분 사용량이 많은 관절 근처에 발생을 합니다. 젤리 같은 점액성 물질로 채워진 주머니 모양을 띱니다. 크기는 다양하지만 악성으로 변하지는 않습니다.

환자분이 처음 발생을 하였고 제거를 원하시기에 간단하게 주사기를 이용해서 제거해드렸습니다. 하지만 저는 절대로 제거를 권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 주사기로 제거를 해도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실제 주사기로 제거한 사진입니다.

팔꿈치 결절종 주사기 제거후 모습
팔꿈치 결절종 주사기 제거후 모습

 

실제로 1cc 정도의 양이 나왔으면 종이에 뿌려보면 노란색의 젤리 같은 액체가 있습니다. 간혹 딱딱하게 만져지는 결절종도 존재하기는 합니다.

 

 

 


 

팔꿈치 결절종 관리법

 

팔꿈치 결절종이 생겼다면?

 

 

 

통증이 없다면 생활하는데 불편감이 없다면 굳이 수술을 권하지는 않습니다. 미용적으로 보기 싫거나 하면 수술을 권해드리기는 합니다. 대부분은 결절종일 가능성이 많지만 혹시나 다른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정확한 검사를 한 번 정도는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결절종은 위치에 따라서 통증을 유발하는 부위가 있습니다. 보통 발등, 손목 부위에 발생했을 때는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 이외에는 발생했을 때는 처음 한 번 정도는 주사기로 제거를 해볼 수 있지만 대부분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러 번 주사기로 흡인하는 것을 권하지는 않습니다. 주사기로 제거를 하면 그 부위 구멍이 막아지면 막이 제거되지를 않았기때문에 다시 점액성이 채워지면서 혹은 재발을 합니다. 그리고 운이 없으면 염증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생기면 꼭 한번은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해보시고 이후에는 통증이 없다면 그러려니 하고 사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같이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발등에 혹이 생겼어요/발등혹/발등결절종/혹시 ..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발등에 혹이 생겼어요/발등혹/발등결절종/혹시 암?(의사작성)

안녕하세요 류쌤 입니다. 정형외과 전문의가 직접 진료 보고 느낀 점을 여러분들과 공유하기 위해서 직접 ...

blog.naver.com

 

 

 

오늘 내용 중에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